[연말기획] 청년, "Mㅓ하시는 Zㅣ요?"라 묻고, "OO중"이라 답하다
상태바
[연말기획] 청년, "Mㅓ하시는 Zㅣ요?"라 묻고, "OO중"이라 답하다
  • 2021.12.13 09:00
  • by 송소연 기자
06:47

소셜솔루션미디어를 지향해온 라이프인은 올해 우리 사회가 집중해야 하는 네 가지 분야(▲사회혁신 ▲기후위기 ▲지역 ▲청년)에서 작은 시도와 대안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과 조직을 집중 취재해왔습니다. 올해의 마지막 끝자락에서 그간의 취재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편집자 주]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재난이 일상화되면서, 청년들을 둘러싼 사회문제는 더욱 심화 되고 있다. 얼어붙은 취업 시장과 치솟는 부동산, 불평등 문제 등은 사회적 기반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놓인 청년들에게 더욱 높은 벽으로 다가오고 있다. 

라이프인은 2021년 신년특집 <범상치 않은 수다(秀多)회 "범 내려온다">를 진행하며, 파타고니아, 리빙랩, 러쉬, 푸른아시아, 자연드림파크 등의 관계자를 초청해 사회혁신, 기후위기, 지역문제의 대안을 모색했다.

하지만, 청년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는 누구여야 하느냐는 화두가 라이프인 내부적으로 떠올랐다. 한 청년 활동가가 포럼에서 "청년들의 목소리가 정말 듣고 싶은 것이 맞나. 나를 이 자리에 부른 것도 단순히 구색 맞추기가 아닌가?"라고 말했던 것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청년'이라고 하면 따라오는 수식어가 있다. 바로 '미래의 주역'. 아직 도래하지 않은 인물로 설정하는 말이다. 다가올 미래의 청년들이 아니라 지금, 이 사회를 살아가고,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능동적인 주체로서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이고, 무엇을 하고 있나 살펴보았다. 기획연재 'Mㅓ하시는 Zㅣ요?'를 통해 물었다. 뭐 하시는지요? 

ⓒfreepik
ⓒfreepik

청년의 위치 

40대 미만 청년 의원 비율이 4.3%이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80년대 대학을 다녔던 이른바 586세대는 군부독재 권력과 싸웠지만, 지금 청년 세대들은 일상에 편재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차별과 싸우고 있다"라고 설명하고 "우리 세대는 보이지 않는 구조와 싸워야 한다. 거미줄처럼 미세하게 얽히고 펴져 보이지 않는 일상의 차별과 싸워야 한다"라고 전했다.

청년이 원하는 것 

청년들은 하고 싶은 일을 해도 괜찮은 사회를 원한다. 사회복지창작소 터 강한솔 대표는 수도권으로 가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자랐다고 한다. 대학입시를 실패했을 때, 인생이 끝난 것 같고 무엇을 해 먹고 살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막상 지역에 남아 살아보니, 내 인생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한다. 강 대표는 "왜 다들 열심히 떠나려고만 하는 걸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떠나려 하지 않아도 되고, 지역에서 충분히 잘 살 수 있음을, 그리고 수도권으로 진입하는 것이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나누는 기준이 아님을 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싶다고 말했다. 

청년에게 필요한 것 

청년 고독사, 생활고 문제를 위해 청년들을 위한 금융 안전망이 필요하다. 청년신협추진위원회 조금득, 김동환 공동위원장은 학창 시절, 미디어에서 보던 청년의 이미지와 직접 대학에 와서 겪은 현실이 달랐다고 한다. 조 위원장은 "대학생이 되면 꿈도 펼칠 수 있고 자유로운 결정도 가능하고 해외여행도 가보는 대학생이 내가 상상했던 청년의 이미지였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당장 한 달에 월세가 5, 60만 원씩 나가고 생활비에 등록금까지. 비경제활동 인구인 학생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든 비용이다"라고 했다.

이 밖에도 기획연재 'Mㅓ하시는 Zㅣ요?'를 통해 미디어눈 조은총 대표, MTA(Mondragon Team Academy) 아이비(Ivy Akii) 마이알렌(Maialen Zapirain), 청년기후긴급행동 오지혁 대표, 강예빈 운영위원, 이은호 활동가, 사단법인 꿈지락네트워크 김규진 대표, 다다다협동조합 조만성 이사장, 김정래 콘텐츠사업팀 사원을 만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청년의 위치, 청년들이 실제 원하는 것, 그리고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눴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청년들의 수다회로 이어졌다. 라이프인과 GSEF(Global Social Economy Forum) 공동기획으로 8월 12일 '세계청년의 날(International Youth Day)'을 맞이해 웨비나 <사회적경제 사회혁신 - 청년들을 위한 'OO'>이 진행됐다. 또한, 10월 4부터 5일간 멕시코시티에서 진행된 GSEF 2021에서 라이프인과 한국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 청년위원회(SDSN Youth Korea)는 "지속가능한 임팩트 생태계 구축을 위한 청년의 목소리-SDG 담화"를 주제로 청년세션을 운영했다.

청년은 OO중

8월 웨비나에서 씨즈 이승연 매니저, 빌드 임효묵 이사, 펀컴퍼니 이승빈 대표가 각각 피부로 느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청년, 지역에서 공동체와 시민자산화를 만드는 청년, 팀프러너십을 바탕으로 사회혁신을 만들어 가는 청년의 이야기를 공유했다.

웨비나 참가자들은 청년으로서, 요즘 느끼는 가장 큰 사회문제로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 ▲기후위기 ▲취업난을 꼽았고,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고 싶은 것은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살 수 있는 사회구조'라고 선정했다. 또한, 청년들에게 필요한 OO과 그래서 지금 하는 것에 대해 "청년은 맨땅에 헤딩 중", "청년은 지금 듣는 중", "청년은 공부 중", "청년은 협업 중", "청년은 지금 존버(최대한 버티기) 중", "청년은 발악 중"이라고 답했다.

▲ 12일 '2021 세계 청년의 날'을 맞이하여 GSEF와 라이프인이 공동으로 '사회적경제와 사회혁신-청년을 위한 OO' 웨비나를 진행했다. 온라인 화면 갈무리.
▲ 라이프인과 GSEF는 8월 12일 '2021 세계 청년의 날'을 맞이하여 GSEF와 라이프인이 공동으로 '사회적경제와 사회혁신-청년을 위한 OO' 웨비나를 진행했다. 온라인 화면 갈무리.

지발로 걸어온 청년, 지발로 걸어가는 청년

10월 GSEF의 청년세션은 청년세대가 어떻게 정부, 기업,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 협력해 사회혁신을 주도하는지의 사례와 임팩트생태계 강화를 위한 필수 요소가 무엇인지 청년활동가들의 시각을 전했다. 라이프인의 기획연재 'Mㅓ하시는 Zl요?' 라이프인-GSEF 쳥년 웨비나 내용이 공유됐고, 마가렛 카마우(Margaret Kamau) SDSN Youth Kenya 간사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공공 정책과 사회적 경제의 청년참여"를, 라희양 누산타라(Rahyang Nusantara) Gerakan Indonesia Diet Kantong Plastik(GIDKP)간사가 "인도네시아 청년들의 지역사회 탄소중립을 위한 용기 내기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했다.

지금 청년들에게는 파도가 치고 있다. 기성세대에게 청년은 물가에 내놓은 아이처럼만 느껴지겠지만, 청년들은 거친 파도를 감지하며 그들만의 리듬으로 그들만의 서핑을 타고 있다. 서핑을 탈 때 똑같은 파도는 절대 오지 않다. 서핑이 망망대에서 표류하는 느낌일 수 있지만, 함께 즐겁게 하다 보면 어느새 파도를 타고 있지 않을까?

방탄소년단(BTS)은 지난 9월 20일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 전세계 청년들을 향해 "우리는 '로스트 제너레이션'이 아니라 '웰컴 제너레이션'이다"라며 나가고 더 좋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이 공명하고 있는 것은 지속가능한 삶, 소소하게는 하고 싶은 것을 계속하는 것, 지구를 지구답게 유지하는 것, 인간을 인간답게 존중하는 것이다. 문제가 문제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작은 시도를 하는 사람은 적다. 라이프인 기자들은 종종 "혁신 깊은 빡침에서 시작되고, DIY로 완성된다."라고 이야기한다. 지금의 고민과 논의, 행동이 좋은 파도가 오는 대로 이동해서 멋지게 파도를 타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소연 기자
송소연 기자
사회적경제 관점으로 바라보고, 사회적가치를 담아내겠습니다.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