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유기농 채식 지향 식단을 유지하고, 최소한 하루에 한 끼는 완전 채식으로 먹어요. 아직 암 치료 중이라 6개월에 한 번씩 피검사를 합니다. 처음에는 고지혈증 직전 상태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굉장히 높았는데, 지금은 다 정상수치로 돌아오고 암 수치도 굉장히 낮아졌어요. 채식 식단 덕분인 것 같습니다"
"'이 허브가 암에 좋대!'라는 등 상업적 마케팅에 흔들리는 분들을 많이 보면서 의학 전문가가 쓴 도서를 선정해 함께 읽고 공부하는 독서 모임을 만들었어요. 단순히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요약해서 발표합니다. 참여하신 분이 처음에는 힘들어 하셨는데 나중에는 '최소한 내가 발표한 부분은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게 됐다'라고 얘기하시더라고요. 독서 모임 통해 중심이 흔들리지 않게 도움 드리고 있습니다" (국제 허벌리스트 윤은정 씨)
라이프인은 iN라이프케어이종협동조합연합회와 함께 대국민 건강 증진을 목표로 '라이프케어TV-전지적 암 예방 시점(이하 라이프케어TV)' 영상을 제작한다.
라이프케어TV는 암과 만성질환을 주제로 치료보다 예방에 초점을 맞춰 식·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질병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처럼 암과 만성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활습관 개선이 질병 예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의료·정책·소비자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섭외하여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
9화 '해빗 메이크스 맨(Habit Maketh Man)'에서는 암을 경험한 이경미 아나운서의 진행 하에 '2030 암 경험자들의 쉬운 트래킹'의 리더 문성민 씨와 암 경험 이후 국제 허벌리스트(Herbalist)로 변신한 윤은정 씨, 전이암 4기 상태에서 자연드림 치유센터 운영 프로그램에 참여해 건강이 호전된 김윤미 씨를 만나 암 진단 후 건강 개선 노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사례자들로부터 ▲걷기 및 운동의 이점 ▲음식에 대한 철학 ▲정보 선별을 위한 공부의 필요성 ▲자기 돌봄의 중요성 등 다양한 시도와 노하우를 들어본다.
이들은 가정과 사회 속에서 수행해야 하는 많은 역할 가운데에서도 나 자신을 돌보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을 강조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