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이지만 일 잘합니다!…장애인이 직장에서 벌이는 유쾌한 반란
상태바
장애인이지만 일 잘합니다!…장애인이 직장에서 벌이는 유쾌한 반란
(사)유쾌한반란, 장애인의 날(4월 20일) 맞아 '제17회 소셜임팩트포럼' 19일 개최
“장애는 사람 안에 있지 않아”…이지선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경험담 풀어 강연 
장애 당사자 직원의 직장생활 이야기로 ▲스프링샤인 ▲넥스트지 ▲테스트웍스 참여
  • 2024.04.20 11:54
  • by 이새벽 기자

도덕은 동료애다. 타인의 상황에 처해 있다면 어떻게 느낄 것인가에 관한 상상에 뿌리내려야 한다. 

 아담스미스 『도덕감정론』

(사)유쾌한반란이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다양성, 평등, 포용을 실천하고자 '제17회 소셜임팩트 포럼'을 19일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 지하 1층 브릭스에서 개최했다.

도서 『지선아 사랑해』, 『꽤 괜찮은 해피엔딩』의 저자인 이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자신의 장애 경험담과 우리사회가 장애를 바라봐야할 관점에 대해 강연했다. 
 

'연민' 아닌 '공감'을…"자신이 이해하는 세계의 방식 그대로 타인을 바라봐 주길"

▲ 이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라이프인
▲ 이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라이프인

이 교수는 23세에 음주운전자로부터 교통사고를 당해 전신 55%에 3도 중화상을 입었다. 당시 병원에서는 이 교수가 살 가망이 없다며 가족에게 죽음을 앞둔 작별인사를 권할 정도였다. 

다행히 이 교수는 위험한 고비를 넘겼으나 40번이 넘는 피부이식수술로 인해 안면장애를 가지게 됐고, 엄지손가락 두 개를 제외한 여덟 개 손가락의 끝부분을 절단하게 됐다.
 

▲ 이지선 교수의 손. ⓒ라이프인
▲ 이지선 교수의 손. ⓒ라이프인

절단된 손가락으로 자신이 겪은 일들을 글로 써서 누리집에 올리기 시작했다. 가족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다큐멘터리 촬영에 응했다. 방송으로 자신을 알아봐 주는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사회에 복귀했다. 이후 사회복지를 연구하고 가르치게 됐다.  
 
그는 "내가 선택하지 않은 다름에 대해서 많은 불평등과 편견에 서게 된다"며 "연민보다는 공감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이란 "자신이 이해하는 세계의 방식 그대로 타인을 바라봐주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장애와 사회를 설명하는 두 가지 모형, '의료적 모형'과 '사회적 모형'을 비교하면서 우리 사회가 장애를 바라봐야 하는 관점에 관해 설명했다. 
 

▲ 장애와 사회를 설명하는 '의료적 모형'과 '사회적 모형'. ⓒ라이프인
▲ 장애와 사회를 설명하는 '의료적 모형'과 '사회적 모형'. ⓒ라이프인

이 교수는 "(의료적모형)장애가 무언가를 할 수 없고 결함이 있는 상태라고 정의하면 장애는 그 사람 안에 존재한다. 그럼 장애를 없애려면 그 사람을 고쳐야 한다" 그러나 "사회적모형은 장애가 사람 안에 있지 않고 바깥 환경에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퇴원 후 제일 먼저 문고리를 바꾼 사례를 공유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용도로 쓰이게 하는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2부에서는 소셜임팩트포럼 회원 기업에 재직 중인 장애 당사자 직원이 직장생활과 자신의 성장 이야기를 공유했다. 
 

드라마 속 주인공 발달장애인 우영우가 '혼자서' 변호사가 된 것은 아냐 

▲ 강동우 웹툰 작가. ⓒ라이프인
▲ 강동우 웹툰 작가. ⓒ라이프인

발달장애인 예술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스프링샤인'에서 웹툰을 연재하고 있는 강동우 작가(작가명: 데니스)는 "우영우(TV드라마 속 주인공인 발달장애인)가 혼자서 변호사가 됐을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극 중에서 발달장애인 우영우가 변호사가 되기까지 아버지와 주변인들이 우영우를 도왔듯이 강동우 작가는 작가가 되기까지 어머니와 동료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강동우 작가의 어머니가 직장에서 고객 상담으로 김종수 스프링샤인 대표를 만났고 강동우 작가는 그 기회를 통해 스프링샤인에 입사해 웹툰 작가가 됐다. 
 

▲ 강동우 작가의 '오미진 이야기'. ⓒ라이프인
▲ 강동우 작가의 '오미진 이야기'. ⓒ라이프인

입사 후 에디터, 보조작가 등 동료들과 힘을 합쳐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이야기를 담아 총 20화 분량의 만화 '오미진 이야기'를 연재했다. 

강동우 작가는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에 대해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차기작 '데니스와 시작하는 CAR 클래스'를 연재할 예정이다. (예정 연재처: 인스타 @mijin_toon)
 

시각장애인의 스마트폰 사용…'스크린 리더'가 글은 읽어주는데 사진은? 

▲ 오준석 넥스트지 실장. ⓒ라이프인
▲ 오준석 넥스트지 실장. ⓒ라이프인

시각장애인 전용 보조공학기기를 개발하는 '넥스트지'의 오준석 실장은 시각장애인이며 상담업무를 맡고 있다. 

오준석 실장은 시각장애인이 겪는 큰 어려움으로 보행과 정보습득 방법을 꼽았다. 

시각장애인은 보통 흰색 지팡이를 이용해 보행하는데 간혹 주변에서 장애 당사자 의사와 상관없이 무리하게 도와주려는 사람들로 위험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다고 공유했다. 

시각장애인이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글을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보조공학기기 스크린 리더로 정보를 습득한다. 그러나 글이 아닌 이미지나 영상의 경우는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기술이 부족하다. 오 실장은 "스크린 리더 기술이 많이 진보하긴 했지만 시각 장애인 입장에서는 여전히 목마르다"고 시각장애인들의 처지 대변했다. 

오 실장은 "시각장애인이 회사에서 일할 때 자신의 업무 특성에 맞는 환경을 얼마나 잘 구축할 수 있는지에 따라 능력 발휘에 큰 효율성을 나타낼 수 있다"라며 스크린 리더와 같은 보조공학기기 활용을 제안했다. 

그는 "장애인에게 가장 큰 복지는 '자립'"이라며 "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로 경제적 자립이다. 보조공학기기 활용 등 사회적환경이 더 뒷받침되면 장애인의 자립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에서 청각장애인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

▲ 이은비 테스트웍스 자율주행팀 매니저. ⓒ라이프인
▲ 이은비 테스트웍스 자율주행팀 매니저. ⓒ라이프인

AI 학습데이터 수집·가공 솔루션을 제공하고 발달장애인과 경력보유여성을 고용하는 '텍스트웍스'의 이은비 매니저는 자율주행팀에서 3D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업무를 맡고 있다.

이은비 매니저는 청각장애인이며 8년간 애견미용사로 일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기면서 애견 미용을 할 수 없게 되자 청각장애인모임에 참여하게 됐고 그때 수어를 배웠다.

테스트웍스는 이은비 매니저가 사회복지자격증이 있고 수어통역을 준비하고 있는 점을 높이 사 채용했고, 이은비 매니저는 데이터 가공 업무를 비롯해 청각장애 직원들을 도와 통역한다. 비장애 직원을 대상으로 수어교실을 열기도 했다. 

이은비 매니저는 "사회에서 청각장애인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말했다. 
 

▲ 이준희 테스트웍스 Intelligent QA 사업본부 매니저. ⓒ라이프인
▲ 이준희 테스트웍스 Intelligent QA 사업본부 매니저. ⓒ라이프인

또 다른 테스트웍스의 직원, 이준희 매니저는 발달장애인이며 Intelligent QA 사업본부에서 QA를 담당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입사해 제일 힘들었던 건 '사회성 부족'이라고 꼽았다. 

이준희 매니저는 "자리에서 잠을 자거나 메일 작성, 소통 등 많은 것을 잘 하지 못했는데 동료들이 차분히 알려주고 가족이 회사 생활 요령을 벽에 붙여 숙지하게끔 도와줘 이전보다는 회사 생활이 많이 나아졌다"고 전했다. 

이 매니저의 발표를 듣고 백정연 소소한소통(발달장애인을 위한 쉬운 정보를 만드는 사회적기업) 대표는 "학교와 다르게 사회에서는 쉬는 시간을 알려주는 벨이 없다. 눈치껏 쉬어야 직장에서 8시간을 버틸 수 있는데 말이다.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이 달라지는 점에 지원이 있어야 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라이프인 열린인터뷰 독점기사는 후원독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분들은 로그인을 하시면 독점기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후원독자가 아닌 분들은 이번 기회에 라이프인에 후원을 해보세요.
독립언론을 함께 만드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새벽 기자
이새벽 기자
기자
중요기사
인기기사
  • (0731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62길 1, 1층
  • 제호 : 라이프인
  • 법인명 : 라이프인 사회적협동조합
  • 사업자등록번호 : 544-82-00132
  • 대표자 : 김찬호
  • 대표메일 : lifein7070@gmail.com
  • 대표전화 : 070-4705-7070
  • 팩스 : 070-4705-7077
  • 등록번호 : 서울 아 04445
  • 등록일 : 2017-04-03
  • 발행일 : 2017-04-24
  • 발행인 : 김찬호
  • 편집인 : 이진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소연
  • 라이프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라이프인.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